-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98
교육자료
(47)[[미디어교육 포스터] 디지털환경내 아동권리]
[표현의 자유 존중합니다~ 타인의 권리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호모 미디어쿠스] 우리 아이 디지털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 디지털 미디어를 놀이 수단으로만 보는 부모, 디지털 미디어를 신체 기관 일부처럼 인식하는 우리 아이 하루 7시간 이상 디지털 기기에 노출된 경우 대뇌피질 두께가 정상보다 얇아진 것을 확인한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디지털 기기 사용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디지털과 아이를 아예 분리하기 어려운 시대에서 현명하게 육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호모 미디어쿠스] 4부 '디지털 시대, 현명한 부모 되기' 영상에서 그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디지털 #디지털네이티브 #digitalnative #부모 #디지털육아법 #육아 ▶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호모 미디어쿠스] 조용한 살인, 디지털 성범죄를 끝내는 법]
[ 상품처럼 사람을 인터넷 공간에서 사고파는 끔찍한 범죄이자 조용한 살인 '디지털 성범죄' 이 범죄를 끝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소비자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호모 미디어쿠스] 2부 '조용한 살인 디지털 성범죄' 영상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디지털범죄 #디지털성범죄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 규칙 (12p) 2.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과 방법 (32p) 3. 나의 미디어 사용 습관 점검하기 (52p) 4.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규칙과 습관 (68p) 5. 함께 지켜나가는 소중한 권리, 저작권 (84p) 6. 함께 지켜요! 우리의 저작권! (102p) 7. 디지털 공간에서의 바람직한 학교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122p) 8.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학]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미디어의 이해 (12p) 2. 건전한 미디어 세상을 위한 제안서 작성하기 (28p) 3. 저작권 위반? 저작권이 뭔데? (40p) 4. 저작권, 이것만 알면 오케이!! (64p) 5. 선플 달기 봉사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디지털 문화 만들기 (92p) 6. 펑화로운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한 온라인 캠페인 활동 (110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1-2] 미디어 탐구생활]
[(영상) 미디어는 어디에? │ 지니키즈 Genikids │ 2019.08.27.│ [2분 9초] URL: https://www.youtube.com/watch?v=UWWAmtl2FBA (영상) 동물들의 쿨쿨겨울잠 │ 지니키즈 Genikids │ 2019.08.27.│ [2분 9초] URL: https://www.youtube.com/watch?v=KQIJ4Ia8aG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참고자료
(47)[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르네 홉스 지음 / 학이시습 <책소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이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살아가기 위한 필수 역량이며, 학습자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줄 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세상을 바꾸는 데 사용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디지털 세상을 잇다]
[미디어, 디지털 세상을 잇다 / 주형일 / 한국문학사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 가짜 뉴스에 속지 않고 진실을 읽어내는 ‘미디어 리터러시’! 현대인에게 미디어란 생활의 필수재이다. 아침에 눈을 뜨는 순간부터 밤에 잠드는 순간까지 우리의 일상 속 곳곳에 미디어가 스며들어 있다. 미디어는 모든 정보의 원천이자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소셜미디어 중독, 사이버불링, 가짜 뉴스 등 악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러한 미디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제9권 『미디어, 디지털 세상을 잇다』는 역사 속 미디어의 궤적부터 최첨단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현상까지 두루 살펴보면서 디지털 원주민에게 필수적인 역량으로 자리 잡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학습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현재 우리는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 김지훈(글) 홍지혜(그림, 만화) / 파란자전거 디지털 미디어 속 편견과 혐오와 차별에 반대하고, 추천 알고리즘의 고리를 끊고, 허위 조작 정보와 가짜 뉴스를 걸러 내고 차단하며, 추적 광고에 속아 불필요한 물건을 소비하지 않도록 미로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세계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작가는 말한다. “불안해하지 말고 위험을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로 미디어 세상에 거뜬히 대처하는 힘을 기르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의 상식과 예절, 다양한 미디어 사용법을 배워 위험 요소와 속임수를 알아볼 수 있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움으로써, 안전하고 재미있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